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싶다면? 참여자에게 브랜드의 강한 인상을 남기고 싶다면 이 글에 주목해라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 진행이 어려워 그 대안으로 많은 기업과 단체들은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zoom과 같은 화상 미팅 솔루션을 사용해 이벤트를 개최하거나 유튜브와 같은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해 웨비나를 진행하는 양상이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런 형태의 이벤트들은 모두 진행자와 참여자 간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기 어려워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함과 동시에, 브랜드만의 이벤트 공간을 만들고 참여자들에게 인상 깊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 oVice(오비스)가 등장하였다. 카메라가 꺼진 검정 화면 대신 개성 있는 아바타로 참여하는, 자유롭게 움직이며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가상 이벤트 공간 오비스를 만나볼 것이다.
오비스에서 어떻게 이벤트가 진행되는가?
기획 단계
오비스에서는 이벤트 유형과 목적에 따라, 브랜드에 최적화된 온라인 공간을 기획할 수 있다. 온라인 컨퍼런스, 웨비나, 설명회, 전시회, 그리고 온라인 플래그쉽 스토어까지 모두 오비스에서 진행될 수 있다. 또한 오비스에서는 온라인 가상 공간을 브랜드 톤 앤 매너에 맞게 설계하여 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다.
온라인 가상 공간을 설계할 때에는, 목적에 따라 여러 구역을 나눠서 각 목적에 맞는 행사 공간을 운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층에는 인포부스를 구축하여 오비스를 처음 사용하는 참여자에게 가이드를 제시하고, 이벤트에 대한 정보와 구체적인 참여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 본 이벤트가 진행되는 층에서는, 목적에 맞게 구역을 설계할 수 있다. 오비스에서 진행된 IVS의 온라인 컨퍼런스 사례를 보면, 7번/20번/19번/25번에는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오프라인 세미나를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고, 21번부터 24번까지는 참여자 스폰서를 위한 부스, 그 외에는 모두 기업별 네트워킹 공간으로 설계되어 있다.
또한 오비스에서는 피켓을 활용하여 참여자와의 인터랙션을 만들 수 있다. 안내 링크, 배너 이미지, 유튜브 영상 등을 피켓으로 제작하여 원하는 공간에 여러 개 설치할 수 있다. 이로써 참여자들은 이벤트 관리자가 근처에 없어도 이벤트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피켓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참여 단계
관리자는 사전에 설계된 인포부스 공간에서 행사 참여와 관련된 안내를 진행하고, 참여 인원을 체크할 수 있다. 화면 또는 유튜브를 공유하여 참여자들이 동시에 시청할 수 있고, 채팅과 대화를 통한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또한 "메가폰" 기능을 사용하여 행사 공간 전체에 공지를 발표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2D 아바타로 이벤트에 참여한다. 이벤트 행사장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다양한 사람과 그룹들의 대화에 참여하며 서로 어울릴 수 있다. 오비스에서는 오디오의 공간감을 구현하여, 아바타들의 거리가 가까울 때 (서로가 원 안에 들어가 있을 때) 서로의 소리가 들리며, 멀어질수록 소리가 점차 들리지 않는다. 또한 자신이 참여하고 싶은 구역에 들어가 자유롭게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이렇게 참가자들은 실제 아바타를 움직이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오프라인과 유사한 이벤트 경험을 할 수 있다.
왜 오비스로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해야 하는가?
기존의 온라인 이벤트는 아래와 같은 한계가 존재한다.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어렵다.
- 이벤트 진행의 자유도가 제한된다.
- 통일된 이벤트 형식으로 브랜드 개성이 드러나기 어렵다.
- 참가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제한된다.
이러한 온라인 이벤트의 한계는 모두 온라인 가상 공간, 오비스로 해결할 수 있다.
진행자 측면
- 공간/아바타 꾸미기로 브랜드만의 이벤트 공간 구축 가능
- 목적에 맞는 이벤트 구역을 나누고 더 많은 코너 진행 가능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여 더욱 활발한 이벤트 진행 가능
브랜드와 이벤트의 목적에 최적화된 이벤트 공간을 구축하여 이벤트 참가자와 더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참가자 측면
- 카메라를 키지 않아도 아바타로 참여할 수 있어 적극적으로 참여 가능
- 정해진 순서가 아닌 자유롭게 원하는 세부 이벤트 참여 가능
- 직접 캐릭터를 이동하고 대화를 하여 오프라인과 유사한 경험 제공 받음
참가자에게 더 많은 자유도가 주어지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똑같은 화면을 보고 똑같은 경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바타로 자유롭게 이벤트를 참여함으로써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색다른 온라인 이벤트를 개최하고 싶다면, 오비스로 브랜드만의 이벤트 공간을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오프라인 행사의 사용자 경험을 온라인으로 끌어올릴 수 있으며, 참가자들에게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오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회사의 온라인 회식공간, 오비스 (0) | 2021.06.25 |
---|---|
TechCrunch Mobility의 참여자와 네트워킹 공간, 오비스 (0) | 2021.06.19 |
라이브 온라인 클래스는 오비스에서 (0) | 2021.06.18 |
5인 커뮤니티 모임은 오비스에서 (0) | 2021.06.06 |
요즘 재택근무 방식, 온라인 오피스 오비스 (0) | 2021.05.29 |